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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조사의 절차
자료수집방법
설문지 작성법
면접 조사법
결과 보고서 작성
< 목 차 >
1. 조사목적의 설정
2. 모집단 정의
3. 조사방법 선정
4. 표본설계
5. 조사
6. 자료검토
7. 정리분석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또는 집단의 현상들을 수량화하므로써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통계조사라 한다. 다시 말해서 통계조사는 집단현상을 통계로서 파악하고, 통계로 표현하기 위한 통계생산의 모든 작업을 의미하는 것이다.

통계조사의 실시에는 인력, 비용, 기간이 상당히 소요되며, 피조사자의 협력이 필요하다. 또한 조사결과는 조사만의 목적이 아니고 이용가치가 높아야 하므로 조사의 기획, 설계 단계에 있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면밀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조사의 기획설계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통계조사의 일반적 요소들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① 조사주체 - 누가 (who)
② 조사객체 - 무엇을(what)
③ 조사시기 - 언제(when)
④ 조사장소 - 어디서(where)
⑤ 조사방법 - 어떻게(how)
통계조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1. 조사목적의 설정
① 통계전문인이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를 명확하게 통계적으로 표현해야만 연구범위의 결정이 쉽다.
② 조사목적을 기술할 고려사항
    - 필요한 정보의 명확한 통계적 표현
    - 연구범위의 확정
    - 통계결과에 대한 요구정도
    - 소요예산
③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사목적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조사목적에 적합한 모집단을 정의해야 한다.
2. 모집단 정의
① 조사목적에 적합하도록 개념상 정의된 목표모집단(target population)과 관찰 가능한 조사 모집단(sampled population)이 일치해야 한다.
② 표본조사에서 목표모집단과 조사모집단에 차이가 크다면 다른 보조자료를 이용해서 이 차이를 보완해야한다.
3. 조사방법 선정
① 실제조사를 위하여 조사시기, 조사회수, 자료수집방법, 측정도구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② 자료수집방법에 따라서 소요되는 비용과 추정값의 질에 차이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한다. 자료수집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면접조사법 : 통계조사원이 응답자를 면접하여 조사표를 작성하는 방법
    - 응답자 기입법 : 응답자에게 조사표를 주고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는 방법
    - 우편조사법 : 우편으로 조사표를 보내면 응답자가 조사표를 작성하여 반송하는 방법
    - 실측조사법 : 실제로 측정하는 방법
    - 전화조사법 : 통계조사원이 응답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조사표를 작성하는 방법

실제조사를 어떤 방법으로 할 지 결정하는 데는 자료의 명확성 (예를 들어 조사원에 의한 정보의 왜곡이 있을 수 있는가, 조사단위의 응답에 왜곡이 있을 수 있는가 등), 익명성 (예를 들어 조사단위로부터 수집된 자료의 비밀유지가 용이한가 ), 비교가능성 (예를 들어 조사단위 규정을 객관적으로 손쉽게 할 수 있는가 등) 과 같은 세 가지 기준을 고려하여 정한다.
4. 표본설계 : 표본조사 절차의 핵심사항
① 표본조사를 통해서 알고자 하는 추정치에 대한 목표정도를 사전에 정해야 한다.
② 추출틀과 추출단위 및 조사단위를 결정한다. 추출단위와 조사단위의 결정은 적용할 표본추출법의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추출단위와 조사단위는 다를 수 있다.
③ 조사비용과 목표정도를 고려하여 표본의 크기를 결정한다.
④ 다음 사항을 검토하여 조사에 적합한 표본추출방법을 결정한다.
    - 표본오차는 계산 가능하며 최소화할 수 있는가?
    - 추정량과 그에 대한 분산은 직접 계산 가능한가?
    - 가용예산과 인원의 제약 아래에서 요구정도를 달성할 수 있는가?
    - 표본조사를 실행하는 과정은 용이한가?
    - 유사한 조사방법을 과거에 실행한 적은 있는가?
5. 조사
조사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3단계로 대별할 수 있다.
① 예비조사(pilot test)
- 효과적인 표본설계를 위해서 관심변수의 분산에 대한 사전정보와 실제 조사의 조사비용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함이다.
- 자료수집을 하는 현장의 특성 및 표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비표준화된 인터뷰를 통하여 설문지 설계의 기초자료로 삼는다.
② 사전조사(pre survey)
- 1차적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간단한 샘플조사를 예행 연습한다.
- 조사 표본은 일반적으로 20∼30 명 정도를 선택하여, 작성된 설문지의 분량, 내용 이해도, 용어의 적합도 등을 테스트한다.
- 본조사에 앞서 조사일정 및 설문지의 타당성 검토, 설문조사와 관련한 타당성 검사, 조사원에 대한 사전 훈련등의 목적으로 실행된다.
③ 본 조 사(main survey)
- 사전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내용을 수정하여 최종 설문을 확정한 후, 본격적인 자료수집을 한다.
- 조사원은 조사목적과 관찰방법에 대한 충분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
- 비표본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조사업무 및 조사원의 적절한 감독이 필요하다.
6. 자료검토
기록한 조사표에서 빠진 것은 없는가, 잘못 기록된 것은 없는가 등을 검토하고, 오류의 유무 점검 및 재조사할 것을 뽑아낸다.
7. 정리분석
점검이 끝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한다. 이 경우 자료의 형태에 적합한 최적의 분석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수집된 자료를 검사하고 분석하는 과정
② 자료의 요약 및 도표화, 주제에 대한 분석 및 통계분석
③ 발표되는 통계수치에 대해서는 표본오차를 반드시 제시해야 통계의 오용을 막을 수 있다.
④ 대규모 조사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검사가 특히 중요하다.
⑤ 추정된 결과의 발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
- 모집단과 조사항목의 정의, 개념에 대한 내용
- 설문지의 양식과 조사방법
- 표본설계가 갖는 제약성과 장단점
- 조사원의 수준과 훈련
- 실제조사과정과 집계, 분석방법